[기본] 트레스 디아스가 이단인가?



이 글은 성격상 자유게시판에 적당치 않을 것 같으나 최근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있어 이곳에 올립니다.

여러분이 읽어 보시고 본인들이 참석하셨을 때 아래 어느 사항이 궁금하신 것이 있으시면 저에게 email을 주시거나 댓글에 올려 주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글은 ‘월간 현대종교 94년 6월호 P64-69’에 보고된 “왜 Tres Dias가 문제가 되는가”라는 보고서에 대한 몇 가지 중요 사항들입니다.
아래 지적된 사항들은 Tres Dias의 Essential(본질적 요소)을 잘 못 이해하고 변형하였거나 혹은 International Tres Dias의 인준을 받지 않은 일부 대형교회나 단체에서 Tres Dias를 변형하여 자체 운영하는데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잘못된 일들일 것입니다.

 

저는 시카고한국어 트레서디아스에서 10여년 가까이 봉사하고 있으나 아래의 잘못된 점들이 시행되거나 강조된 일이 없음은 이미 경험하신 여러분들도 다 아실 줄 믿습니다.

 

* 표가 있는 것은 저의 보충설명입니다.

 

1.  트레스 프로그램에 문제점이 있다.

① 말씀이 없다. 있어도 성경 한 두 구절 읽어주는 것이 고작이다.
② 간증과 찬양, 그리고 율동으로 일관한다.
③ 성찬예식에서 성직자가 주관하지 않고 평신도가 주관하며 서로가 성찬 케익을 서로 먹여주고 성찬 포도즙을 서로 마시우도록 한다.
④ “주안에서 사랑합시다”라고 말하면서 남.녀가 서로 껴안고 잠시 동안 감정의 교차를 의식하게 한다. 이때 조명의 불빛을 잠시 어둡게 함으로써 육감적 무드를 조성케 하며 전자악기를 통하여 정감을 불러일으키는 음율이 흐르게 한다 이로 인하여 어떤 부부는 가정문제가 일어나는 케이스도 있었다고 한다.
⑤ 노래 중에는 「키스해 주세요」, 또는 「껴안아 주세요」하는 노래도 부른다는 것이다.
⑥ 율동으로 고고춤도 추는 데가 있다고 한다.
⑦ 참석자가 다녀온 후에 그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나 설명을 하지 않는다는 점이 의심을 불러 일으킨다.

* 이 점은 시카고 한국어 트레스 디아스(이하 KCTD)도 동일합니다. 그 이유는 program 자체에 비밀스럽거나 이단적이 것이 있어서가 아니고 동일한 시간과 program으로 3박 4일이 진행되므로 참석치 않은 분들에게 알릴 수 없기 때문입니다.

⑧ 참석자들이 본 교회에 와서 격리적 행동으로, 분파 그룹으로 조성이 된다. 비밀스러운 행동의 표현에서 일반 교인들과의 거리감 조성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 이 점도 KCTD도 동일합니다. 그 이유는 위의 ⑧과 같은 이유에서 입니다.

⑨ 교회의 프로그램에 치중하지 아니하고 트레스 디아스 운동에 적극성을 띠므로 양면성의 교회 생활을 나타낸다(이중관계-구역예배와 제4일의 날 재회그룹활동-교회안의 2중 그룹).

* 이점은 개인의 문제이지 KCTD는 항상 현재 출석하는 교회를 항상 우선으로 하도록 강조합니다.

⑩ 트레스 디아스 참가비가 적어도 2백불 이상의 거액이 되며 후원 헌금 등으로 교회의 재정지원의 악영향을 산출하게 한다.

* KCTD는 여러분이 아시는데로 최소한의 경비를 참가비로 개인에게 부담토록 합니다.

⑪ 트레스 디아스 지역 운영위원회에서 다수의 회원들로 하여금 담임목회자도 참가하도록 표현할 수 없는 수법으로 압력을 표시한다. 목사가 참여하지 않거나 협력하지 않으면 목회방해, 교인 분파, 소극적 교회 봉사등으로 파당을 짓는 행위를 자행한다고 한다.

* KCTD에서는 현재까지 어는 한 교회의 교인이 많이 참석하는 경우 교인들이 많이 다녀온 program이 어떤 것인가를 담임목사님이 아시는 것이 목회에 도움이 될까하여 권하는 경우는 종종 있습니다.

⑫ 트레스 디아스 주말에 참가자들이 거의 직분자들이 많고 경제적 여유가 있는 교인들이기 때문에 교회의 진로와 성장에 암암리에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파산된 교회도 있음)

* 개인적인 문제 입니다.

⑬ 트레스 디아스에 결속됨으로 교회적 신앙생활의 안정감을 상실하고 재회그룹의 활동에 연관되어 상회조직의 영향력을 벗어나지 못하며, 가정 제단 현상을 초래하므로 신앙의 이질감을 느끼게 한다. 그리고 목회활동과의 갈등과 틈새를 조성한다.

* ⑨ 항과 같은 것입니다.

⑭ 교회 전체가 트레스 디아스화 하여 이 프로그램으로 교세확장을 시도하는 교회와 목회자가 이웃교회 중진급 교인을 유입하는 경우는 목회적 차원에서 볼 때에 양 도둑질하는 이리의 성향을 탈피할 수가 없다는 것이다.

* 한국이나 LA 지역 혹은 대형교회에서 있는 경우이지만 국제 TD에 위배되는 사항입니다.

⑮ 또한 반대로 트레스 디아스 화 한 교회의 목회자가 평신도 운동의 부류 제한적 목회현상으로 전락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2,097 comments

Leave a Reply